본문 바로가기

갑.분.국

[중등국어] 담화의 개념과 특성(요약 정리)

담화의 개념과 맥락


발화는 구체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생각이 문장 단위로 실현된 것입니다. 

담화는 발화가 모여 이루어진 통일체입니다.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일정한 상황 속에서 주고 받는 말입니다. 

말하는 이, 듣는 이, 말하는 이와 듣는 이를 둘러 싼 맥락(상황 맥락, 사회.문화적 맥락)으로 구성됩니다. 


담화의 맥락 중 상황 맥락이란 담화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맥락을 말합니다.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사이의 개별적인 장면입니다. 상황 맥락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화 참여자가 있습니다. 이는 말하는 이와 듣는 이를 말합니다. 장면이 있습니다. 이는 시간적.공간적 배경입니다. 의도와 목적이 있습니다. 정보 전달, 설득, 친교, 정서 표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문화적 맥락이란 담화에 간접적으로 작용하는 맥락입니다.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속한 사회나 문화 공동체가 공유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역사적. 사회적 상황, 공동체의 가치. 신념 등을 포함합니다. 


사회. 문화적 맥락과 관련된 언어 변이


지역에 따른 언어 변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구마(표준어)를 지역에 따라 사탕감재, 당감재, 무감자, 진감자, 고매, 흐린감저로 말합니다. 

개구리(표준어)를 지역에 따라 멀구락지, 멱장기, 깨구락지, 가개비로 말합니다.

지역적인 제약에 의해 집단의 언어가 다르게 변화했습니다. 동일한 말도 지역에 따라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지역적 요소를 고려해서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세대에 따른 언어 변이도 있습니다.

세대 간 의사소통에서 어휘 차이가 나타나며 어른 세대와 청소년 세대에서도 언어 사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젊은 세대는 국어 단모음 ㅔ와 ㅐ의 발음을 잘 구별하지 못합니다. 청소년 세대는 인터넷을 통하여 새로운 유행어나 은어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젊은 세대에서는 '하오, 하게'가 거의 사라지고, '하십시오, 해라'도 '해요, 해'에 밀려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서로의 말을 이해하지 못해 의사소통에 불편을 느낄 수 있으며, 언어 차이가 세대 간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평소에 즐겨 보는 텔레비저 ㄴ프로그램이나 책에 관해 자주 대화를 나누어 관심사를 공유하거나 서로가 이해하고 존중하는 언어 태도를 길러서 해결 합니다.


성별에 따른 언어 변이도 있습니다.

남성은 하강 억양, 여성은 상승 억양으로 말합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맞장구치는 말, 형용사, 부사, 감탄사 등의 감성적인 어휘를 많이 사용합니다. 남성은 하십시오체, 여성은 해요체를 많이 사용합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확인하거나 동의를 구하는 의문구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애매한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 성별에 따른 언어차이는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시험출제는 과연..?)


담화 시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합니다.

언어의 차이를 이해하면 다른 집단에 속한 사람들을 깊이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대를 배려하면서 더욱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담화의 이해


담화 이해를 위해 말하는 이의 의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담화 이해를 위해 듣는 이의 처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담화 이해를 위해 맥락을 고려해야 합니다.


 담화의 구체적인 의미는 실제 의사소통의 상황 속에서 결정됩니다. 담화는 말하는 이, 듣는 이의 의도나 처지, 맥락 등과 관련지어 이해해야 합니다.

 

 다문화 가족은 언어적 어려움을 겪습니다. 미숙한 발음과 잘못된 문법 지식으로 인해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국어에 자신이 없어 인간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제대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언어적으로 능숙하지 않은 것이 당연함을 이해하고 도와줍니다. 한국어가 미숙하다고 해서 무시하지 않고 배려해 줍니다. 한국어를 잘 쓸 수 있도록 가르쳐 줍니다.